건축물대장 등·초본 발급(열람)하는 민원은 정부 24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. 온라인뿐만 아리라 방문, FAX, 모바일로 민원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. 다만 모바일은 열람만 가능하다고 합니다. 민원 처리 기간(근무시간 내 3시간)은 즉시 처리됩니다.
수수료
방문 등의 민원 신청 시에는 발급, 열람 수수료가 1건당 발급은 500원, 열람은 300원입니다. 인터넷 및 모바일 발급(열람) 시에는 무료입니다. 무료인 인터넷 발급(열람)하는 방법을 알면 방문하는 시간과 돈 모두 아낄 수 있습니다.
방문 시 접수 및 처리기관
방문 시 건축물대장 등본 및 초본의 발급 또는 열람 시청서 정부 및 처리기관은 시·군·구의 민원실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. 신청 시 같이 제출해야 하는 구비 서류는 없습니다.
온라인 신청
온라인으로 건축물대장 등본 및 초본 발급 및 열람하기는 방문, 전화, 인터넷(온라인)으로 어디에서나 민원처리가 가능합니다. 온라인 열람 민원사무는 나의 민원처리결과에서 처리결과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.
온라인 신청이 생소하신 분들은 내 글의 정부 24의 고객 센터에서 정부 24 이용하기에 대한 글이 있습니다. 그 글을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면 아주 수월하게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. 신청뿐만 아니라 인증서 등록에 대한 내용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. 모바일 신청은 열람만 가능합니다.
처리 기간
방문과 인터넷 신청의 처리기간은 업무(근무) 시간 내 즉시 또는 3시간 이내에 처리가 됩니다.
신청 방법
건축물대장 등본 및 초본 발급 및 열람하기의 민원 신청 방법은 방문하여 신청하기 와 인터넷(온라인)으로 신청하기가 있습니다. 여기에서는 온라인 즉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. 아래의 순서대로 신청하시면 됩니다. 제가 전에 포스팅한 정부 24의 고객센터의 정부 24 이용하기를 참고하시면 더 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 여기에서는 회원가입 시 신청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.
- 정부 24 접속(회원 시 인증서 로그인)
- 이용할 서비스(건축물대장 등본 및 초본 발급 및 열람하기) 검색(검색창에서 검색)
- 서비스 내용 확인 및 신청하기 버튼 클릭
- 회원 신청 클릭
- 신청서 작성 후 인증서 전자서명
- 민원 신청하기
- MY GOV에서 신청내역 확인 및 문서 출력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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