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부 전자문서 지갑은 전자증명서 및 확인서를 PC가 없는 환경에서 핸드폰만 가지고 있을 때 출력 없이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. 행정기관에서 발급하는 각종 증명서, 확인서 등을 전자적인 형태로 발급받아 원하는 기관에 온라인으로 제출 가능한 증명서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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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부 전자문서 지갑 이용방법
정부 24 앱을 IOS,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합니다. 로그인 시 간편 인증서 및 공동 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이용하려는 핸드폰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.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정부 전자문서 지갑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.
전자증명서 발급 가능한 곳
전자증명서를 발급이 가능한 곳은 정부 24, 대법원, 국세청, 국민연금공단, 인사혁신처, 외교부, 대학교(발급대행기관) 등이 있습니다.
전자증명서로 발급 가능한 전자문서 목록
- 예방접종증명서
- 주민등록표 등본
- 성적증명서(중등학교)
-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
- 주민등록표 초본
- 운전경력증명서
- 졸업증명서
- 납세증명서
- 소득금액 증명
- 병적증명서
- 건강 및 장기요양 보험료 납부확인서
- 토지(임야) 대장등본교부
-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
- 건강보험자격확인(통보)서
- 수급자 증명서
- 사업자등록증명
-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 취득사항 확인서 발급
- 국가기술자격증
- 대한상공회의소 국가기술자격 취득사항 확인서 발급
- 장애인증명서
이렇게 20가지 증명서 등 확인서를 정부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
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상대방에게 보내기
전자문서 지갑으로 증명서를 먼저 발급받고 '보내기'기능을 이용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.
보내기 방법
보내기 방법에는 기관명 검색, 주소 입력, 1회 열람용 보내기 3가지가 있습니다.
- 수취 기관명을 검색하여 보내는 방법
- 수취 기관(받는 사람)의 전자문서 지갑 주소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직접 입력하여 보내는 방법
- 수취 기관(받는 사람)의 전자문서 지갑이 없는 경우 1회 열람용 보내기 기능을 이용해서 상대방에게 해당 링크와 문서 열람 번호를 전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정부 전자지갑 및 전자증명서, 확인서 이용
작은 중소기업의 관리업무에서 제안서 제출 등 정부문서를 제출할 일들이 아주 많습니다. 그런데 해당 직원이 외근 중이거나 프로젝트 수행으로 공공기관에서 상주근무를 하고 있을 때 본인만 발급받을 수 있는 건강보험자격 취득실 확인서 등 공공기관의 제안서 제출 시 필수로 제출하는 서류들을 법인사업자용 전자문서 지갑을 발급받아 전자증명서 등으로 받으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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